하드 디스크에서만 잠자고 있던 MINT64 OS의 소스 코드를 어디엔가 올려야겠다는 생각이 번득 들어서 지난주 금요일부터 고민했습니다. 그러다가 GIT라는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을 알게 되었는데요, 리누즈 토발즈옹께서 리눅스 커널 개발에 쓰신다는 이야기를 듣고 혹해서 깔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서브버전을 쓰고 있었는데요, Tortoise SVN이 너무 편해서 GIT도 없나 찾아봤더니~!!! 역시 있더군요. 아래의 두 가지를 설치해주면 Tortoise SVN을 쓸 수 있습니다. >ㅁ<)-b
(Download로 가서 윈도우 버전을 다운로드받아서 설치해주세요 ^^)

GIT 다운로드 : http://git-scm.com/
TortoiseGIT 다운로드 : http://code.google.com/p/tortoisegit/

설치가 끝나면 탐색기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 때, 아래처럼 “Git XXX” 관련 메뉴가 나타납니다.
 

19757A484E2C2BE40E3D04

<TortoiseGIT 설치 후 메뉴>

여기서 “Git Clone…”를 클릭하면 Remote Repository에서 프로젝트 전체를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MINT64 OS의 소스코드가 올라간 기념으로 아래와 같이 https://github.com/kkamagui/mint64os를 URL로 선택하고 Directory는 C:\MINT64로 했습니다.
  
20757A484E2C2BE40FEE11
<Clone 설정 화면> 

위의 화면에서 OK를 누르면 암호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요, 공개 프로젝트의 경우 그냥 엔터를 치시면 프로그래스바가 표시된 뒤에 C:\MINT64 디렉터리가 생성됩니다. ^^

이제 C:\MINT64 디렉터리에서 마음대로 작업을 한 뒤에, 어느 정도 성과가 나오면 다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메뉴를 표시하면 Git Commit -> “Master”… 항목이 보입니다. 이 항목을 클릭하면 Clone을 한 로컬 Repository(C:\MINT64 디렉터리)에 변경사항이 저장됩니다. 

말은 Commit인데, 사실 Subversion의 Commit과는 조금 개념이 다르더라구요. Subversion의 Commit은 Remote Repository에 변경사항을 올리는 건데, GIT에서 이 작업은 Push라고 하더라구요. Push는 오른쪽 버튼을 눌러“TortoiseGIT” 항목 -> 가장 위에 있는 “Push”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단, Push 할 때는 암호가 필요합니다(설정에 따라서 필요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

조금 써보니까 Subversion과 큰 차이가 없어서, 그렇게 어렵거나 하지는 않더라구요. 이제 우리 모두 GIT와 MINT64 OS 프로젝트에 푸욱 빠져보아요. >ㅁ<)-b